지방소멸위기 대응 정책, 시류에 맞는 적극 행정 촉구

안동시의회 김경도(중구·명륜·서구) 의원이 지난 27일 열린 제246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지방소멸위기 대응 정책 제언을 바탕으로 안동시의 정책 현안에 대해 시류에 맞는 적극 행정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지방소멸을 초래하는 청년인구 감소 문제 해결을 위해 안동시가 주력하고 있는 안동형일자리사업의 지지부진한 사업 경과와 기금의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및 저조한 집행실적, 청년일자리사업의 일원화 관리 부재 등을 강하게 질타했다.

이에 지방소멸 출구전략으로 4년 차에 접어드는 안동형일자리사업의 경우 10년 내 단계별 목표제 설정을 통한 핀셋 지원을 제안하고 지역 주도의 자율성이 보장된 지방소멸대응기금의 경우 거시적인 청사진 대신 정주 여건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는 현안 사업에 대한 집중을 요구했다.

또한 최근 청년의 수도권 이주 고려 요소 1순위로 문화‧여가 여건이 우선되는 만큼 문화공간 등에 대한 청년의 정주 여건 마련과 경상북도의 이민청 유치 추진에 발맞춰 일자리와 경제적 효과까지 내다볼 수 있는 이민청 유치 기반 마련 등 정책 모색을 환기했다.

김 의원은 백척간두에 선 지방소멸 위기의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모두가 한마음으로 행정력을 집중해주길 바란다며 발언을 마쳤다.

저작권자 © 안동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