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방제상황 점검, 추진 상 문제점 및 대책 논의

경상북도는 1130일 도청 회의실에서 21개 시군 산림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시군 산림부서장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매년 많은 예산을 투입해 지속적인 방제작업을 실시함에도 재선충병이 줄어들지 않는 것에 대한 문제점과 대책을 논의하고, 현장과 맞지 않는 불합리한 방제 규정을 발굴해 과감하게 폐지하거나 제도개선하고, 지난 10월부터 시작된 하반기 방제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북도는 그간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방제 성과를 내기 위해 시군별 방제전략 회의, 방제품질 향상 결의대회, 설계 표준체크리스트 작성·배포, 모든 현장 감리배치, 방제현장 불시 기동단속을 실시하는 등 실질적 방제성과 제고를 위해 노력해왔다.

올해 하반기 방제는 146억원을 투입해 피해목 제거 137천본, 나무주사 365ha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도내 집단발생지(포항 구룡포 일대, 안동 임하댐 주변, 고령·성주 낙동강 일대)에 대한 연중 방제(기존 : 당년 10~ 이듬해 3월까지 방제)가 가능토록 방제시기 조정, 설계·감리·시공 업체들에 대한 방제 책임성 강화와 위반 시 고강도 패널티 부과로 부실시공을 뿌리 뽑는 방안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있었다.

조현애 경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재선충병 확산을 저지하고 피해면적을 줄이기 위해서는 공무원, 업계 종사자, 전 도민이 힘을 합쳐 총력 대응할 때 유의미한 성과를 낼 수 있다며 지속적인 관심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안동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