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전통시장 화재 61건으로 약 1,519,384천원의 재산피해 발생

어느덧 안동소방서장으로 취임한지 약 2년의 시간이 흘렀다.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고단한 하루 일과를 마치고 한결 여유로운 발걸음으로 우리 지역 명소인 전통시장을 방문하면 안동찜닭, 지금 막 구운 배추전, 동태전, 다시마전, 갓 만들어낸 떡 등 다양한 먹거리와 활기 넘치는 상인 분들이 반갑게 맞이해 준다.

다양한 먹거리와 함께 어릴 적 부모님 손 꼭 잡고 다녔던 시장의 추억까지 다시금 생각나게 해주는 우리의 소중한 전통시장!

겨울이 다가오며 전통시장은 화재 발생의 위험성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는데, 소중한 전통시장을 화재로부터 지켜나가기 위해서 한층 더 우리의 노력과 관심이 필요한 시기가 어느덧 다가온 것이다.

최근 3(`20~ `22) 우리나라 전국 전통시장의 화재 발생 건수는 약 184건으로 14명의 사상자와 4,558,154천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매년 약 61건의 화재로 5명의 사상자와 약 1,519,384천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셈이다.

전통시장 화재 발생의 원인은 전기적 요인 부주의 기타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겨울철 급격히 추워진 날씨 난방용품 사용이 증가하는 시기로 전통시장의 화재 발생 빈도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통시장의 화재를 예방하고 대응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먼저, 전통시장 화재 발생의 주요 요인은 노후화된 전기배선 점포별 과다한 전기기구의 사용 주방 조리기구(가스렌지 주변 벽, 환기구 후드 등) 기름찌꺼기 축적 주방의 부주의한 식용유 또는 가스 사용 겨울철 난방기구 등 화기취급 부주의 등이 있다.

전통시장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노후화된 전기배선의 정기점검과 교체 각 점포별 정격전류가 초과 방지 영업 종료 시 전기·가스 등 시설 차단 주방의 화기취급 시설 주변 벽, 후드 및 덕트 등 기름때 축적 방지를 위한 청소 주방자동소화장치 설치 및 K급 소화기 비치 안전이 인증된 겨울철 난방시설의 구입과 안전한 사용이 있으며,

전통시장 화재를 대응하기 위해서는 화재 발생 초기 대응을 위한 비상소화장치와 같은 소방시설 인근 적치물 방치 금지 화재 발생 시 소방력의 신속 진입을 위한 소방 출동로 상시 확보 정기적인 소방훈련과 교육 등이 있다.

또한, 전통시장 관계자별 조를 편성해 화재 예방과 안전 위험요소 제거를 위한 야간 순찰 활동도 하나의 좋은 방안일 것이다.

전통시장 화재의 경우 밀집된 점포의 건물구조, 좁고 복잡한 통로, 과다한 가연물 보관 등의 이유로 자칫 화재가 발생하면 겉잡을 수없는 대형 화재로 확산되며, 화재를 진압하는데 수많은 소방력과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처음부터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막는 것이 최선의 방안이다.

누군가에게는 자식을 키우며 생계를 이어갈 수 있도록 만들어준 소중한 일터!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어릴 적 부모님 손 꼭 잡고 즐겁게 다닌 추억을 다시금 생각나게 해주는 추억의 장소!

화재로부터 누구도 대신 지켜주지 않는다. 우리의 손으로 지키는 것만이 유일한 방법으로 소중한 전통시장을 지킬 수 있도록 화재예방에 관계자분들의 많은 관심과 실천을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안동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