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리된 음식은 2시간 이내 섭취, 식중독 주의 음식은 냉장상태로 이동·보관
교차오염 방지를 위해 육류, 생선 등 식재료별 조리도구 구분사용

안동시보건소는 일교차가 큰 가을철에는 식중독균이 잘 증식할 수 있어 개인 위생관리와 조리식품 보관온도 준수 등 식중독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우선 음식을 조리하기 전 손 세정제를 이용해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깨끗하게 손을 씻고, 달걀, 육류 등을 만진 후에도 반드시 손을 다시 씻고 조리해야 하며 조리된 음식은 가급적 2시간 이내 섭취하여야 한다.

김밥, 도시락 등 식중독 주의 음식은 아이스박스 등을 이용해 냉장상태로 이동·보관해야 한다. 또한, 음식을 섭취하기 전에 변질 여부를 확인하여 이미·이취 등이 의심되는 식품은 폐기하는 것이 좋다.

, 도마 등 조리도구는 교차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육류, 생선, 채소·과일 등 식재료별로 구분해 사용해야 하며, 육류를 조리한 도구 등을 세척할 때는 그 주변에 조리 없이 바로 섭취하는 식재료나 조리된 음식은 미리 치워 세척한 물이 튀어 오염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김영남 보건위생과장은 추석 명절과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을 앞두고 시민들의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 식중독 예방 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발열, 설사 등 식중독 의심 증상이 있을 시 즉시 보건소(840-6626)로 신고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동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