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기윤 의원 ‘지역축제장 셔틀버스 운영조례’ 발의
손광영 의원, ‘안동시 어린이 칭찬 조례’ 발의
김새롬 의원, ‘양봉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 대표 발의
안유안 의원 ‘안동시 청년 주거 기본 조례’ 대표발의

안동시의회 권기윤 의원(옥동)이 안동시 지역축제장 셔틀버스 운영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

안동시의회 권기윤 의원(옥동)

4계절 특색에 맞춰 개최되는 안동의 축제는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벚꽃축제, 수페스타, 청보리밭축제, 암산얼음축제, 차전장군노국공주축제, 월영야행 등이 있으며, 안동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대규모 행사에도 무료 셔틀버스가 운영될 예정이다.

무료 셔틀버스 노선은 축제의 성격과 위치 등을 고려해 운행노선과 일자 및 시간이 정해진다.

이번 조례는 안동의 다양한 축제를 찾는 관광객의 편의를 돕고, 축제장 주변의 교통체증과 주차난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권기윤 의원은 안동시 지역축제장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편의를 위해 무료 셔틀버스 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여, 축제 및 지역경제 활성을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손광영 의원(태화·평화·안기)안동시 어린이 칭찬 조례안을 발의했다.

손광영 의원(태화·평화·안기)

어린이 칭찬조례는 관내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친구들을 배려하고 도와주는 봉사상 밝은 웃음으로 인사 잘하는 명랑상 가족의 소중함을 알고 가족 친화에 노력하는 가족상 바른말과 친절을 실천하는 친절상 수여 등을 내용을 하고 있다.

어린이 칭찬 대상자는 관내 초등학교장 추천으로 안동시 포상 조례에 따른 공적심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연 1회 표창한다.

손 의원은 부모, 선생님, 그리고 우리 사회가 어린이의 적성과 흥미, 재능 등 다양한 관점에서 칭찬한다면 아이들은 더욱 건강하고 밝게 성장할 것이고, 스스로 동기부여의 기회가 되어 꿈도 함께 자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새롬 의원(송하·북후·서후)안동시 양봉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

김새롬 의원(송하·북후·서후)

일명꿀벌조례양봉 관련 시설기자재 및 양봉 산물부산물 가공시설의 설치 꿀벌 신품종 육성보급 양봉농가의 경영안정에 필요한 사업 토종벌산업 육성 꿀벌 및 양봉 산물부산물의 유통판매마케팅 꿀벌의 집단폐사 예방 양봉인력 양성과 교육 밀원식물의 선발증식 및 보호 등을 포함하고 있다.

조례안 발의에 앞서 김새롬 의원은 이상기후, 밀원수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양봉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821일 양봉농가 및 양봉단체, 관계부서가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개최한 바 있다.

간담회에서 양봉농가 및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여 양봉농가의 소득증대와 양봉산업의 안정과 성장을 위한 지원 근거와 내용을 담았다.

김 의원은이 조례는 안동시 양봉산업 육성을 위해 필요한 지원 제도를 마련한 것으로 공익적인 가치를 지닌 꿀벌을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고 양봉산업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안유안 의원이 대표 발의한 안동시 청년 주거 기본 조례(이하 청년주거조례)가 상임위를 통과했다.

안유안 의원

현행 안동시 청년 기본 조례의 세부 조항이던 청년 주거 지원에 관한 사항을 세부 사업과 실행체계를 구체화한 별도의 조례로 제정함으로써, 지역 청년들의 주거복지 향상과 타 지역에서 이주해 온 청년들의 주거 난 해소를 위한 안동시의회의 분명한 의지를 표명하고, 구체적인 지원을 위한 제도적 기틀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안 의원은 안동은 대도시에 비해 취업 기회나 안정적 일자리가 부족하고, 청년들의 낮은 신용도와 월세 부담, 높은 은행 문턱 등으로 인해 주거 안정을 이루기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라며 이번 조례를 계기로 다양한 지원시책이 이루어져 청년들이 안정적인 주거 환경을 확보하고 자립 기반을 강화하여 지역에 정착할 수 있는 마중물이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안유안 의원이 발의한 이번 조례와 함께 김새롬 의원(송하·서후·북후)이 대표 발의한 안동시 청년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까지 통과되면서 30대 젊은 의원들의 지역 청년 권익 증진 노력이 지역 청년들의 기대를 한껏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 안동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