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의회 김순중의원 5분 발언

안동시의회 김순중 의원(풍산·풍천·일직·남후)21일 열린 제242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남부화력발전소 2기 증설 반대를 주장했다.

 

 

김 의원은 최근 안동시와 남부발전이 추진하고 있는 풍산읍 바이오제2산업단지 내에 발전소 증설은 세계적인 탈탄소 흐름에 부합하지 않고, 지역민의 환경권을 저해하는 시대역행적인 사업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기존 석탄발전소보다 덜하지만 여전히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화석연료 발전소로써 배출하는 물질인 질소산화물은 천식과 만성기관지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것이 과학적으로 증명되었다라며 “1기 발전소 가동 이후 터빈소음과 유증기로 인한 농작물과 축산의 피해, 각종 질병 발병에 대한 해명과 대책도 없이 증설을 강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번 발전소 증설이 안동 지역의 전기 부족 때문이 아니라 경남 하동 석탄화력발전소의 대체발전을 위해 추진되었다는 점에서 안동시의 근시안적 행정에 실망스럽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번 발전소 증설을 강행한다면 수많은 시민들의 원망과 비난은 물론이고, 시민들의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 명백하다라며, “환경영향평가 결과로 그 유해성이 객관적으로 입증된 만큼 안동 복합화력 2호기 발전소 증설 추진을 중단하고, 전면 백지화하라고 집행부 측에 촉구했다.

저작권자 © 안동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