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북부지역의 문화예술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며 안동시민을 넘어 경북북부지역 주민들의 문화향유를 위한 문화공간으로 발전하고 있는 안동문화예술의전당이 올해 16개 국·도비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11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전당은 최근 6개월간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및 예술경영지원센터,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경북문화재단이 주관하는 6개 분야 16개의 국·도비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공모내역을 살펴보면 예술경영지원센터 공연유통사업 37천만 원, 전시 공간 및 해설사 지원사업 9천만 원, 방방곡곡문화공감사업 3억 원, 문화예술교육사업 24천만 원, 배리어프리 1억 원 등이다.

특히,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에서 주관하는 배리어프리 부문에서 전당은 2022년 사업성과와 2023년 사업계획서를 평가받은 결과 배리어프리 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며 기관 중 최다 사업비를 받기도 했다.

올해 공모사업 선정을 통해, 지난 5월 가족 단위 넌버벌 퍼포먼스공연, 배리어프리 공연, 어린이공연이 많은 시민의 호응 속에 성황리에 진행됐다.

전당은 관람료를 헌 옷, 헌책, 재래시장 영수증으로 대신 받으며 ESG경영을 선도하는 기관으로 주목받기도 했다.

앞으로, 국립발레단, 국립합창단, 국립국악관현악단,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국립정동극장 등의 다채로운 국립기관들의 작품들이 안동을 찾아올 예정이다.

안동문화예술의전당 관계자는 중앙부처 산하 문화예술기관과 긴밀한 교류로 전국의 대형공연장과 공동 프로그램 제작 유치 등 수준 높은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수많은 노력을 기울여나가고 있다라며 시민들에게 다가가는 다양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으로, 미술분야 기초·심화과정 그리고 꿈의오케스트라, 청소년오케스트라, 마카다안동시민오케스트라와 청춘합창단 등을 진행하며 시민과 함께하는 지역 커뮤니티 센터로 거듭나고 있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동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