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확보로 용수공급 시설 확충

안동시는 올해 농업용수부족으로 농작물 피해가 예상됨에 따라 가뭄종합대책을 마련하고 가뭄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안동댐 전경

안동지역 3월 말 현재 강우량은 평년 대비 58% 수준인 70mm로 가뭄피해가 예상되고 있다. 이에 시는 가뭄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위해 농업용수 확보대책을 세웠다.

시는 가뭄피해 우려지역에 용배수로, 관정, 양수장, 저수지 등 수리시설을 긴급 보수할 수 있도록 수리시설 긴급보수비 10억 원을 확보했다.

또한, 33개소에 수리시설정비로 466천만 원을 투입하고, 와룡 산야리 상사골 지구에 안동 북부지구 다목적 농촌용수 개발사업의 용수를 이용하여 공급하는 소규모 용수개발사업에 15억 원, 안동 북부지구 다목적 농촌용수개발사업 급수구역 확장에 10억 원을 투자하여 66개소에 총 연장 16.8의 관로를 연결해 급수구역을 확장한다.

예안면 도촌지구에는 다목적 농촌용수개발사업 급수구역 확장에 10억 원을 투자하여 35ha의 면적에 급수구역을 확장한다.

아울러, 2023년 가뭄대비 용수개발을 위하여 국도비 23,400만 원을 확보하여 와룡 오천지구, 도산 온혜지구에 암반관정을 개발한다. 이로써 농업용수 부족지역 18ha에 농업용수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안동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