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고장 독립운동가의 발자취를 따라 나라 사랑하는 마음 기르기

경상북도안동교육지원청이 지난 1122일부터 1127일까지 초등학교 5학년 학생 125, 6학년 학생 48명이 참여한 가운데 우리 고장 독립운동가의 발자취를 따라 나라 사랑하는 마음 기르기, 2022 안동 협동학교를 총 4일간 운영했다.

안동 협동학교는 안동 지역 독립운동의 역사적 의의와 가치를 느끼고, 안동의 독립운동 정신을 계승하고자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이 독립운동 유적지를 답사, 체험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2022년 안동 협동학교에서 5학년 학생들은 길주초 외 4개교 125명의 학생들이 학급단위로 참여하여 당일형 체험학습으로 운영하였고, 6학년 학생들은 안동 서부초 외 10개교 48명의 학생이 26, 2712일간 연합캠프로 운영했다.

학생들은 안동 지역 최초의 사립 중등교육기관인 협동학교가 위치한 내앞마을임청각을 답사하며 안동의 독립운동정신 계승교육을,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에서 손끝으로 배우는 역사, 신흥무관학교 체험을 통해 독립운동에 대한 간접 체험을 하였다.

6학년 12일 캠프에서는 2일 차에 하계마을 독립운동기적비’, ‘퇴계선생 묘소’, ‘이육사문학관을 답사하며 안동 지역 독립운동 현장에 대한 심화학습을 실시했다.

안동교육지원청 김유희 교육지원과장은 안동 협동학교 프로그램이 학교에서 처음 역사를 배우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5학년, 6학년 학생들에게 안동지역의 역사적 사실 이해를 바탕으로 애향심을 기르고, 독립운동 정신을 계승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안동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