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경희 청송군수, 민선7기 3년 포용적 복지실현 기틀 마련
윤경희 청송군수, 민선7기 3년 포용적 복지실현 기틀 마련
  • 권기일 기자
  • 승인 2021.07.23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민이 함께 만드는“따뜻한 나눔 복지 청송”

청송군(군수 윤경희)함께여서 따뜻한 나눔 복지라는 군정목표 아래, 민선73년 동안 지역 주민의 욕구를 반영하는 다양한 복지정책을 추진하여 군민 모두가 행복한 포용적 복지실현을 위한 기틀을 마련했다.

윤경희 청송군수

우선, 어르신이 행복한 청송건설을 위하여 경로당 7개소 신축과 경로당 134개소를 개·보수하여 어르신들의 쉼터인 경로당 환경을 개선했다.

또한 다양한 경로당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어르신들의 행복한 노후와 여가생활을 지원하였으며, 70세 이상 노인 5,000여명에게 본인부담금 1천원으로 목욕을 할 수 있는 목욕비를 지원을 하고 있다.

아울러 일상생활에 손길이 필요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노인돌봄서비스 사업을 시행하여 생활 안정을 도모하였으며, 특히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사업으로 어르신들의 소득 보전과 경제적 안정을 적극 도왔다.

또한 군은 아이 키우기 좋은 보육환경과 출산분위기 장려를 위해 진보키즈카페를 조성했다. 진보키즈카페는 윤경희 청송군수의 공약사업으로 201812월부터 추진, 20208월에 개장해 운영하고 있다. 실내 놀이시설(472)과 실외 바닥분수(330)로 구성된 키즈카페는 어린이들에게는 다양한 놀이공간을, 주민들에게는 쉼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아울러, 관내 아동이 있는 저소득 가정에 공평한 양육여건 및 출발기회를 보장하기 위한 드림스타트사업을 통해 임산부 및 만0~12세 아동과 그 가족의 건강, 복지, 보육을 통합한 전문적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 결과, 건강한 양육 환경과 자녀 관계증진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거뒀다.

보다 나은 보육환경 조성을 위하여 민간어린이집을 국·공립어린이집으로 전환하였으며, 청송어린이집이 국토교통부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공모사업(사업비 38천만원)으로 선정되어 쾌적하고 안전한 보육환경을 조성했다.

또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양질의 교육기회를 제공하고자 청송인재양성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 학생들에게 장학금과 중·고등학교 신입생 교복구입비를 지원함으로써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관내 22개 초··고교와 청송교육지원청에 학교급식 및 교육여건개선사업비를 지원하여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교육복지를 실현시켰다.

한편으로는 장애인의 자립을 돕고 소득을 보장하기 위해 장애인일자리사업을 활성화 하는 등 장애인의 안정적인 생활을 보장하였으며, 신체적·정신적인 사유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장애인에게는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를 통하여 사회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4개 장애인복지시설에서 수어교육, 여성장애인일자리교육(재봉틀, 한지공예), 시각장애인 점자교육, 목공교육, 상담 등을 실시해 장애인의 사회활동 참여를 장려하고 있다.

또한 국민기초생활보장을 위해 부양의무자의 도움을 받지 못하고 힘들게 살아가는 군민에게 생계비, 의료비, 주거비, 자녀 교육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우울증, 정신질환, 알코올중독, 사회부적응, 가족관계 해체 등의 문제를 안고 있는 가구에 대해서도 전문가 그룹의 사례관리가 이루어지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에 처한 저소득 주민을 지원하기 위하여 경북재난긴급지원금과 정부재난지원금(한시생계지원, 위기가구 긴급생계지원) 등으로 9,726가구 13,753명에게 6,023백만원을 지원해 저소득층의 생활안정을 지원했다.

더불어 자원봉사센터를 통해 저소득·취약계층을 위한 이웃사랑 자원봉사활동과 다양한 행사에서의 질서유지, 환경 정화 등의 봉사활동을 전개하였으며,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군민 백신접종 및 예방활동에서 자원봉사자의 역할이 크게 빛을 발했다.

또 자원봉사단체와 연계한 지역 주민들의 재능기부형태로 안심케어주택지원사업을 운영해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해 주는 등 취약계층의 주거안정을 도왔다.

이밖에도 권역별로 배치되어 있는 맞춤형복지팀은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대상자를 발굴해 맞춤형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청송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마을이장 등의 촘촘한 인적안전망을 구축해 복지서비스 수준을 향상시켜 나가고 있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군민 모두가 행복한 복지청송 건설을 위하여 정부의 지원뿐만 아니라 지역 내 다양한 복지욕구에 적합한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