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자로 도내 모든 한·육우 및 젖소 농가에서 소 브루셀라병 사라져

경상북도동물위생시험소는 16일 성주 한우 농가를 마지막으로 도내 모든 한·육우 및 젖소 농가에서 소 브루셀라병이 종식되었다고 밝혔다.

소 브루셀라병은 브루셀라균에 의해 발생하는 제2종 법정가축전염병으로 소 등의 가축에 유산과 불임을 유발하고, 한번 발생 시 근절이 어려워 농가에 막대한 경제적 피해를 야기하는 질병이다.

또한 소 결핵병과 마찬가지로 사람에도 감염되는 대표적인 인수공통전염병으로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여 세계동물보건기구에도 주요 관리 대상 가축질병으로 등재되어 있다.

경북도에서 소 브루셀라병은 2000년 통계작성 이후 꾸준히 발생해 왔으며, 특히 ’16~’19년에는 전국 1위의 소 브루셀라병 발생지역이라는 오명을 얻었으나, 동물위생시험소에서는 매년 실시하는 일제검사의 내실화, 발생농장에 대한 3년간 중점관리 및 관할 시·군과의 유기적인 협조체계 구축 등 브루셀라병 근절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다.

또한, 소 브루셀라병 발생이 확인된 경우 결핵병 및 브루셀라병 방역실시요령에 따라 감염소 살처분 함께 사육된 소에 대한 여러 차례에 걸친 추적 검사(최초 확인 검사, 30~60일 간격의 재검사, 6개월 이후 최종 검사) 인근 500m내 위치한 농장 사육소 전두수에 대한 모니터링검사를 통해 확산 방지에 철저를 기해왔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20년을 기준으로 경북도 브루셀라병 발생이 감소세로 돌아섰고, 올해에는 소 브루셀라병 청정화라는 열매를 맺게 되었다.

 

저작권자 © 안동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