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으로 밭 메워 전동카트 대여소 사용…비닐하우스 잡화점도
곳곳 테라스·창고 등 무허가 건축물…"주민을 범법자로 만들어"

2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안동 하회마을 초가집은 문화재보호법 위반이 눈으로 들어날 정도로 훼손되어 있다. ⓒ News1 김대벽 기자

2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경북 안동시 하회마을.

 

관광객은 마을 입구 주차장에 차량을 주차한 후 걸어서 들어가야 한다.

길을 따라 마을 진입로에 들어서면 오른쪽에 관리사무소, 왼쪽에는 비닐하우스로 만든 구멍가게가 있고 기념품들이 어지럽게 전시돼 있다.

조용하고 격조 있는 조선 양반가 집성촌을 보려고 왔던 관광객들은 마을 입구부터 기대와 다른 풍경에 고개를 갸웃거리게 된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안동 하회마을 입구 전동카트 대여점. ⓒ News1 김대벽 기자

이곳을 지나면 전동카트 대여소다.

걷기 싫거나 전동카트라는 색다른 즐길거리에 쉽게 넘어가는 관광객들을 노린 전동카트 대여점들이 늘어서 있고 호객행위가 소란하다.

이들은 밭을 메워 가건물을 짓고 영업행위를 하고 있다. 밭을 성토해 주차장으로 쓰고 있어 불법 매립 의혹이 짙다.

토지대장을 확인해 보니 전동카트 대여소의 주차장은 지목이 ''으로 돼 있다.

하회마을 홈페이지 게시판에는 전동카트에 대한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비포장길에 전동카가 다니니 먼지가 날리고 사고 위험이 있다', '전통을 보존하기 위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한 것 아니냐'는 등의 지적이다.

또 게시물에는 '마을입구에 입향조기적비가 있어서 가보니 전동차노점 광고판이었다', '전동차노점, 음료수노점 전부 후손들이 운영한다고 들었는데, 제발 조상과 하회마을에 자부심을 갖기 바란다"는 글도 눈에 띄었다.

많은 전동카트들이 마을을 누비며 씽씽 달리다 보니 걸어 다니는 관광객들에게 방해가 될 뿐 아니라 사고 위험도 있다. 소음 피해도 발생해 마을 주민들 민원도 잇따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1999년 하회마을을 찾았던 영국 엘리자베스2세 여왕과 2019년 영국 앤드루 왕자도 마을 어귀부터 걸어서 입장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안동 하회마을 입구 전동카트 대여점 토지대장 ⓒ News1 김대벽 기자

마을 안 고택은 내부에 들어갈 수 없는 건축물이 많다.

하회마을 홈페이지 팝업창에도 '사생활 보호를 위해 고택 내부는 들어갈 수 없다'고 공지돼 있다.

하회마을에는 현재 126세대 250여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기와집 162, 초가집 211동이 보존돼 있다.

안동하회마을보존회 류한욱 이사장은 "이곳은 삶을 영위하면서 문화재를 보호한다. 문화 자체가 세계문화 유산에 등재된 이유다. 이곳 주민들이 사생활도 보호받아야 하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초가집이 모여있는 곳에서는 불법 증·개축으로 보이는 테라스나 비닐하우스 창고 등이 이곳저곳에 산재해 있어 고택 마을의 풍광을 해친다.

마을 주민 류모씨는 "우리나라 문화재보호법이 너무 강력해 마을 주민들을 모두 범법자로 만들고 있다. 유네스코에서 세계문화유산을 보호하는 방식으로 법이 개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하회마을에 대한 정기조사 결과 마을 전체 건물 400여동 중 다수가 불법 비닐하우스나 컨테이너를 사용하고 있으며, 수십채에서 무허가 건축행위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안동시는 5월 문화재 관련 위원회의 검증을 거쳐 2020년 하회마을 정기조사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다.

전통 건축 전공 관계자는 "전통 가옥은 우리나라 전통 건축물을 연구하는데 중요한 자료"라며 "초가집을 증·개축하거나 문화재 관리에 맞지 않는 증·개축은 명백한 문화재보호법 위반이고, 세계문화유산 관리 규칙에도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안동 하회마을 쉼터 ⓒ News1 김대벽 기자

마을어귀를 돌아 낙동강가로 가면 '번개장터'가 있다.

현재는 코로나로 문을 닫았으나 포장 비닐로 덮어놓은 장터는 공사장을 방불케 하는 모습이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지 10년이 넘었지만 하회마을 곳곳이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은 채 방치되면서 관광객이 갈수록 줄고 있다.

하회마을 관리사무소에 따르면 2010년 관람객 수는 100만명이 넘었으나 201398만명, 지난해에는 40만명 이하에 그쳤다.

지난해의 경우 코로나19 영향이 크지만 해마다 관광객이 줄고 있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안동 하회마을은 조선 초부터 600년간 이어온 풍산류씨 세거지이며 2010년 경주 양동마을과 함께 한국의 역사마을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됐다.

dbyuck@news1.kr

저작권자 © 안동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