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아동 통합지원센터 운영, 23개 드림스타트에서 위기 아동 통합지원 총괄

경상북도는 위기아동을 조기발견하고 학대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원스톱 통합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도내 위기가정에서 아동 사망사건 등이 지속 발생됨에 따라 위기가정으로부터 위기아동 조기발견 및 학대피해를 근본적으로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시군별로 위기아동 통합지원센터를 운영한다. 취약계층 맞춤형 전담조직인 도 드림스타트를 총괄지원센터로 하고 시군의 드림스타트(아동양육 분야)를 중심으로 희망복지지원단(희망복지서비스 분야), 정신건강복지센터(정신건강 분야),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건강가정분야)가 연계하여 운영된다.

운영 방법은 위기가정이 각 분야 중 어느 곳이든 SOS를 요청하면 위기 가정의 전반적인 문제(사례)를 공유하여 원스톱 통합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위기가정에 대한 시급한 문제를 일괄 해결해 주는 방식이다.

이는 지난해 도내 아동학대 1,315건 중 가정내 발생이 1,172(89.1%)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학대 판정 후 원 가정 복귀율이 85.5%에 달하는 등 결국 아동학대는 가정에서 해결되어야 함에 따라 위기가정의 발굴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먼저 위기아동이 발견되면 각 시군에 조직된 드림스타트(23개소)에서 면담조사를 통해 욕구에 맞는 신체, 정신, 학습 등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면서 가정에 대한 다른 분야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희망복지, 정신건강, 건강가정 등 분야별로 전문적인 서비스를 동시에 지원하게 된다.

분야별로는 드림스타트에서 지역사회 자원을 연계하고 사례관리를 통하여 아동양육을 위한 필요서비스를 지원하게 되며, 읍면동 찾아가는 보건복지팀(249개소)에서는 위기 가정 및 아동을 현장 최 일선에서 발굴하고 서비스를 연계하며, 희망복지지원단(23개소)을 통하여 의료, 복지 등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이외 정신건강을 위하여 도내 정신건강복지센터(26개소)를 연결하여 심리치료와 정신 자살위기상담 서비스를 제공하여 위기를 극복하도록 하며 가정의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20개소)를 통해 가정문제를 조기에 예방하고 가족 관계향상, 의사소통방법, 역할지원 가족구성원의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연결시켜 준다.

도는 구축된 통합복지서비스 지원체계가 올바르게 운영되도록 분야별 세부 대응체계도 마련하고 향후 부서별 회의 및 시군 단위 작업을 통하여 시스템을 완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안동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