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그닥, 따그닥안동시 서후면에 위치한 안동승마공원에 새로 온 손님들이 말달리는 소리이다. 코로나로 실내에만 있다가 오랜만에 밖으로 나온 6명의 발달장애인은 조심스레 말에 올라타 고삐를 단단히 쥐며 난생처음 타보는 말에 긴장하는 눈치다.

안동시는 경상북도 및 경상북도장애인부모회 안동시지부와 함께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된 성인 발달장애인의 마음을 달랠 수 있는 발달장애인 재활승마 교육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610일 오전에 진행된 이번 수업은 지난주 이론 수업에서 철저한 안전 및 복장 교육을 받은 후 진행하는 첫 실습수업이었다.

평소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성인 발달장애인들은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우울감을 뜻하는 코로나 블루에 취약한 계층이다. 이들은 승마 교육을 통해 교관 등 새로운 사람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큰 동물을 다루는 성취감을 느끼며 고립 생활에서 벗어나 활기를 찾았다.

재활승마는 승마를 즐기는 가운데 발생하는 여러 가지 신체적, 심리적, 정신적 효과를 통한 재활 치료법이자 생애 스포츠로, 말의 움직임에 따라 전신을 움직이고 자주 쓰지 않은 근육을 사용하며, 삐뚤어진 자세를 바로잡아 체력 강화와 자세 교정 등의 효과가 있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평소 운동을 접하기 쉽지 않은 성인 발달장애인의 스트레스 해소와 자존감 향상을 위해 총 32회 과정으로 16주 동안 진행된다.

 

저작권자 © 안동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