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참마한돈돼지갈비, 안동참마한우된장찌개 개발

안동마와 안동생강을 첨가해 다양한 소비자층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안동참마한돈돼지갈비안동참마한우된장찌개가 출시됐다.

이 제품들은 안동시농업기술센터에서 주관한 현장애로기술 개발과제로 제품을 개발했으며, 뛰어난 맛과 고급스러운 느낌의 포장재 디자인으로 브랜드를 구축했다.

안동참마한돈돼지갈비안동참마한우된장찌개는 안동을 대표하는 새로운 특산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가공식품으로 관광 상품화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안동참마와 안동생강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 향상으로 브랜드 경쟁력이 강화돼, 생산 농가 소득증대와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안동에서는 다양한 농산물과 특용작물이 재배되고 있는데 그중 마는 전국 생산량의 70%를 차지하며 주요 생산지로 잘 알려져 있다. 안동마는 뮤신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위장에 좋고, 자양강장, 면역력 강화 등에 효과가 뛰어나다. 독특한 향이나 이질적인 맛이 없어 식품 및 가공제품에 다양하게 활용해도 영양성분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거부감이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 안동의 특산물로 주목받고 있는 생강은 전국 생산량의 27%를 차지하며, 안동마에 버금가는 주요 작물이다. 안동생강은 뿌리가 굵고 섬유질이 적으며 향이 깊고 껍질이 잘 벗겨지는 특징이 있고, 주로 양념 및 향신료 등 음식의 부재료로 사용되고 있어 다양한 가공 제품을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안동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