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치매안심센터, 치매 어르신들의 돌봄 공백을 줄이기 위해 일부 업무 재개

안동시치매안심센터는 코로나19 대응이 생활 속 거리 두기로 전환되면서 장기 유행에 대비해 치매 어르신들의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일부 업무를 재개했다.

센터는 치매 조기 검진 예약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치매 치료관리비 지원, 조호물품 제공 등 치매 관리 서비스는 최소한의 접촉으로 지원하고 있다.

맞춤형 사례관리는 11 대면 인지 재활 훈련 대신 기억 꾸러미 키트를 제공해 가정에서도 인지 재활을 할 수 있도록 했다. 기억 꾸러미 키트는 인지 강화를 위한 학습지, 컬러링북, 칠교놀이, 원예 활동을 위한 콩나물 재배로 구성돼 있으며,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손 소독제와 마스크도 함께 제공했다. , 감염에 취약한 치매 어르신들을 위해 생활 속 거리 두기 수칙을 준수하도록 유선으로 안내했다.

아울러, 센터 시설 방역은 매주 금요일 1회 시행하고, 종사자와 센터를 방문하는 민원인 대상으로는 수시로 손 소독 등을 실시하고 있다.

안동시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생활 속 거리 두기 전환으로 고립된 어르신들의 우울감을 달래고 인지 강화와 심리적 안정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치매안심센터를 이용하시는 치매 어르신과 그 가족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 방안을 마련해 시민들의 치매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안동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