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21일 등재 전략 용역보고회, 국제학술심포지엄 개최

세계탈문화예술연맹(회장 권영세. 이하 연맹)과 안동시는 오는 20일부터 21일까지 이틀에 걸쳐 한국의 탈춤,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전략 용역보고회국제학술심포지엄을 연이어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10월 안동시와 세계탈문화예술연맹에서 문화재청으로 제출한 한국의 탈춤 공모신청서가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세계유산분과-무형문화유산분과) 연석회의에서 2020년 차기 신청대상으로 최종 선정됨에 따른 후속 조치이다.

모시는 글 및 세부일정표

용역 보고회는 20() 오전 10시부터 안동시청 청백실(대회의실)에서 개최된다. 보고회의 주요 내용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환경 변화, 기 등재된 탈 문화 종목 사례 비교, 등재 심사 항목에 근거한 한국 탈 문화의 현 상황 등을 분석하고 거기에 따른 등재 신청 방안, 전략 마련을 통해 등재신청서 작성 방안 등을 확립할 예정이다.

이어서 20() 오후 1시부터는 안동문화예술의전당 국제회의장에서 국제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한다. ‘탈춤, 미학에서 미덕으로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학술심포지엄은 안동시와 세계탈문화예술연맹이 주최·주관하고 문화재청이 후원한다. 학술심포지엄의 주제이기도 한 미덕(美德)은 유네스코에서 강조하는 문화유산의 사회기능성과도 결부되는 가치로 연맹은 이번 학술심포지엄을 통해 탈춤이 사회와 개개인에게 어떤 의미를 갖는지 살펴보고, 이를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신청서에 적용하겠다는 방침이다.

서연호 문화재청 무형문화재위원장의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박상미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심사기구 의장, Leonce ki(부르키나 파소) 유네스코 심사기구 위원의 탈 문화의 다양성과 창의성에 대한 발표로 이어진다. 이외에도 이번 학술심포지엄에서는 그동안 다루지 않았던 인권·젠더 문제와 확산과 연대, 탈 문화의 미래에 대해 국내·외 굴지의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탈 문화 진흥을 위한 논의의 장을 펼칠 전망이다.

정홍식 세계탈문화예술연맹 사무총장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업무는 지금부터 시작이다.”, “등재가 결정되는 2022년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문화재청과 안동시, 탈춤 전승 단체와 관련 전문가들과 협조체계를 더욱 공고히 해 한국의 탈춤이 반드시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세계탈문화예술연맹은 지난 14일 콜롬비아 보고타에서 열린 제 14차 유네스코 정부간위원회에서 유네스코 공식 자문기구로 재인가를 받음으로써 전문기구로서의 위상을 재확립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안동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