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수 출하 예방, 국산 종강 보급 소득안정, 소비자는 연중 저렴한 가격에 구입

안동농협 생강출하조절센터가 25일 오전 10시 30분 준공식을 열고 가동에 들어갔다.
그동안 안동을 포함한 경북 북부권은 국내 최대의 생강 주산지임에도 유통저장 시설과 종강 보관시설이 없어 파종할 때는 비싼 중국산 종강을 수입하고 수확할 땐 홍수 출하로 가격하락이 반복돼 생강 재배농가의 경제적 부담이 매우 컸다. 이에 따른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지난 2016년 농·식품부의 원예농산물 저온유통체계구축 공모사업에 응모·선정돼 사업을 추진해 생강출하조절센터가 만들어지게 됐다.
준공된 생강출하조절센터는 총공사비 271억(보조사업 100억, 부지매입, 토목공사 등 별도 추진 171억)을 투자해 27,959㎡ 부지에 5,254㎡(연면적 6,920㎡) 규모의 저온저장고 등 유통시설과 HACCP 설비, 물류 장비를 갖추고 연간 5천여 톤의 생강을 유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
생강출하조절센터 내부
생강출하조절센터 내부
생강출하조절센터 내부
생강출하조절센터 내부
참석 내·외빈들
이날 권순협 조합장은 기념사에서 “농가 고령화 및 인력부족 등 어려운 농촌에 생강출하조절센터 건립을 통해 생강 저장기능 극대화, 생강 산지 주도적 생강 유통 구조 구축을 통하여 상인들로부터 결정되던 생강가격을 생산자 단체인 농협이 생강가격 결정권을 가지고와 농가소득을 증대시키는 것은 물론 지속가능한 농업 환경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 말했다.

 

 

 

 

저작권자 © 안동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