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보건소는 겨울철은 낮은 기온으로 인해 혈관이 수축하고, 혈압이 상승하기 때문에 심뇌혈관질환 발병 소지가 높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심뇌혈관질환은 심장질환과 뇌혈관질환을 아울러 말하는 것으로 심근경색과 뇌졸중이 대표적이다.

통계청의 지난 10년간 사망원인 통계를 살펴보면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자 수는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겨울철과 일교차가 큰 3월에 특히 높게 나타났다.

심근경색은 심장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인 관상동맥이 혈전에 의해 갑자기 막혀서 심장근육이 죽어 사망에 이르는 질환으로, 갑작스러운 가슴 통증, 식은땀, 구토, 현기증, 호흡곤란, 통증 확산 등의 증상이 있다.

뇌졸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뇌경색) 터져서(뇌출혈) 사망에 이르거나 뇌 손상으로 인한 신체장애가 나타나는 질환으로, 신체의 한쪽 마비, 갑작스러운 언어장애와 시야장애, 어지럼증, 심한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이와 같은 증상이 있으면 직접 운전하지 말고 즉시 119에 연락하여 가장 가깝고 큰 병원 응급실로 가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팔다리를 주무르고 바늘로 손발 끝을 따거나 의식이 혼미한 환자에게 물이나 약을 먹이려는 등의 행동은 상태를 더 악화시킬 수 있으니 피해야 한다.

안동시보건소 관계자는 심뇌혈관질환은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면 사망과 장애를 막을 수 있고, 평소 예방관리수칙을 잘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안동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