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가장 편안하고, 안전한 여행지로 자리매김한다!

관광거점도시 안동이 가장 편안하고 안전한 여행지로 거듭나고 있다.

시는 올해 코로나19 상황이 이어지는 동안, 안동 관광의 기초를 다지는 데에 역점을 두고, 관광객 최접점이라 할 수 있는 관내 음식·숙박업소의 시설·환경 개선을 시작으로 안동관광붐업(BOOM UP) 프로젝트 가동, 관광커뮤니티 공간 여기조성, 안동 구시장 경관디자인 제작·설치, 민간주도 관광활성화 사업 등을 집중 전개했다.

이와 함께, 장애인을 포함해 누구나 안전하게 관광을 즐길 수 있는 무장애 관광환경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스마트폰 하나만 들면 여행지 검색에서부터 교통과 숙식, 쇼핑까지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스마트통합관광 안내시스템 구축에 나서고 있다. 한편, 서안동IC 부근에는 영국왕실 방문을 테마로 로열웨이 복합쉼터도 조성된다.

월영교와 낙강물길공원, 만휴정 등은 MZ세대들에게 최고의 포토존으로 입 소문나며, 안동 대표 관광지인 하회마을의 인기를 넘보고 있고, 관광객방문 추세는 지난해보다 18.8%가 늘어난 3백만 명(10월말 기준)으로 차근차근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안동시 관계자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관광사업 전반이 위축되고 있지만, MZ세대 여행객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며 SNS 등을 통해 전 세계에 안동을 알릴 수 있는 기회는 더욱 커지고 있다.”위드 코로나 전환과 함께 근거리 일상여행, 워케이션 등 젊은 층의 관광 트렌드뿐만 아니라 패키지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관광정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확 달라진 음식점, 관광객 만족도 쑤~

시는 지난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시비 16억 원을 포함해 263천만 원을 들여 음식점 92곳과 숙박업소 49곳을 깔끔하게 새단장했다.

지난 3월 시에서 지원대상자를 모집하고, 경북문화관광공사에서 서류심사와 현장실사를 거쳐 음식업소 74곳과 숙박업소 37개소를 선정하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사업이 마무리되면 3년간 40억 원을 투입하여 총 252곳의 음식점과 숙박시설의 환경이 개선된다.

음식점의 가장 큰 변화는 좌식테이블의 입식테이블로 개선, 개방형주방, 청결한 화장실, 외국어가 병기된 메뉴판, 주변 환경과 조화로운 간판이다. 숙박업소도 오래된 침구류와 벽지를 교체하여 깔끔하고 위생적인 환경으로 탈바꿈하여 관광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중앙선 KTX개통, 안동관광붐업 프로젝트

1월 중앙선 KTX 청량리~안동 구간 개통으로 수도권으로부터 2시간 이내의 일일생활권에 들어서면서, 시는 8개 부서 13개 팀이 협업하여 관광객 모객을 위한 관광붐업 프로젝트를 전격 진행했다.

이를 통해, 드라마 촬영 이후 젊은 층에 인기를 얻고 있는 만휴정을 비롯한 묵계서원과 용계은행나무 등을 연인들을 위한러브(합시다)코스’, 월영교와 비밀의 숲이라 불리는 낙강물길공원의 월영교 낭만코스’, 술을 테마로 한 기승전술 코스’, 종가를 테마로 한 종부스쿨등 새로운 관광코스 마련하며 수도권 관광객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교통 허브로서 중요성이 커진 안동역사 인근에는 통합관광안내 및 관광객들의 쉼터 역할을 할 종합관광안내센터가 2022년 준공을 목표로 건립을 위한 첫걸음을 뗐다.

시내버스 하회마을 노선에는 19세기 유럽 노면전차를 떠올리게 하는 클래식한 분위기의트롤리버스가 투입되었으며, 관광특화노선 운행을 포함한 시내버스 노선체계 전면개편 용역은 9월 마무리되어 내년 1월경 시행될 예정이다.

안전하고 위생적인 관광환경 구축을 위해 3대 식사문화 기본수칙인 덜어먹기 가능한 도구 비치, 위생적 수저관리, 종사자 마스크 착용을 준수하는 안심식당 202개소를 지정·운영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해 안심접시, 위생국자, 위생마스크도 제작·보급했다.

관광소통 커뮤니티 공간여기조성

여행의 기점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여기는 지난 2019년 행정안전부의 지역사회활성화 기반조성 공모사업선정으로 탈춤공원 부지에 연면적 374, 지상 2층 규모로 신축되어 올 10월 문을 열었다.

1층은 관광 관련 소통 공유플랫폼 기능과 함께 탈춤공원을 찾는 관광객과 시민들에게 오픈카페와 특산품 전시·판매 공간으로 휴식처가 되고 있다. 2층은 안동시관광협의회와 관광연구지원센터 사무실이 자리해 지역 민관협력 관광거버넌스 역할을 수행한다.

안동 여행의 기점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관광정보제공, 시민과 관광객의 휴식처에서 더 나아가 관광사업자, 단체, 시민 등이 함께 소통하며 협력할 수 있는 공간으로 진정한 관광거버넌스 중심 역할을 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화려한 경관조명의 안동구시장 랜드마크

원도심 관광객 유치를 위해 추진한 안동 구시장 경관디자인 사업은 지난 9월부터 가동되며 전통시장 내 새로운 볼거리가 되고 있다.

전통시장의 얼굴인 게이트 6곳을 새단장하고 찜닭골목 중앙사거리에는성장의 나무조형물이 화려하게 연출되며 발길을 이끌고 있다. 전통한옥의 아름다운 곡선미와 안동의 숨결이 담긴 구시장의 새로운 랜드마크로서 원도심 활성화를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이 외에도 아케이드 하부 하늘로드, 엄마까투리 포토존, 구시장 전 구간 라이팅로드를 조성하고, 풀컬러 LED전광판에서 구시장 홍보영상뿐만 아니라 주요 관광지 홍보영상도 송출되고 있다.

안동여행 지금이 딱이야 !! 민간주도 관광활성화 사업

유행에 민감하고 변화가 빠른 관광산업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안동시 관광협의회를 통한 민간이 주도하는 관광활성화 사업도 주목받고 있다.

관광협의회는 범시민 친절관광운동을 광범위하게 진행하며 가고 싶고 머물고 싶은 관광 환경을 조성해왔다. 또한, 관내 숙박업소에 방역소독기 지원, 주기적인 방역, 위생 점검 시행, 숙박업소 방역인증마크 배부뿐만 아니라, 주요관광지 만휴정, 낙강물길공원과 안동역사에서 안전여행캠페인을 진행하며 가장 안전한 관광지 안동 조성에 앞장섰다.

최근에는 안동의 명소, 여행코스 소개, 숙박업소 음식업소에 대한 안내와 관광지별 인증샷 장소 등 다양한 정보를 담은 통합관광 플랫폼 안동을 담다(https://addmo.kr)’를 오픈하며 다양한 이벤트와 축제가 있는 곳, 지금 즐기기 딱 좋은 안동의 구석구석을 잘 소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안동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