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 ‘생활문화예술 일상화’

문화 소외지역의 주민들에게 다양한 문화예술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고 주민 스스로 마을 문화를 만들어 가는 시범사업 등 밝은 가일마을 등불이 흐르는 밤행사가 115() 오후 6시부터 가일마을 가곡저수지 일대에서 진행된다.

이 사업은 안동시와 한국정신문화재단에서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으로 시민 생활 속 문화예술의 일상화를 위해 진행하고 있다.

가일마을은 가곡저수지, 300년 보호수인 회화나무, 역사문화박물관, 가일서가 등 다양한 문화자원과 종택 및 고택들이 자리 잡은 역사 깊은 마을이다. 또한, 권오설, 권오상, 권오운, 권오직 등 수많은 독립운동가를 배출한 곳이기도 하다.

햇볕이 아름답다고 하여 지어진 가일마을과 역사의 빛이 되었던 독립운동가 등에 착안해, 빛을 주제로 주민들이 직접 만든초롱등과 창작 시화전을 마을의 저수지인 가곡저수지 일대에 전시하여 야간 콘텐츠로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행사 당일에는 저수지 둘레길을 거닐며 소원빌기, 자작시 낭독과 감상, 소감 나누기 등 작은 마을 축제로 소박하게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가일마을 주민들 위주로 소규모 행사로 진행될 예정이며, 초롱등과 시화 전시는 115()부터 11() 까지 일주일간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안동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