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 청정 여행지 50개소 선정
계절별 여행지 홍보 리플릿 제작, 전국 배포

경상북도는 코로나 시대에도 일 년 내내 마음 놓고 여행할 수 있는 안심여행지 50곳을 소개하는 홍보 리플릿 ‘GYEONGBUK ALWAYS 안심여행을 제작해 배포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안심여행지는 시군의 추천을 받고, 인스타그램·블로그 등 SNS에서 뜨고 있는 여행지도 함께 조사해 선정했다.

무엇보다 안심여행의 주제에 맞게 밀집도가 높지 않고 안전하게 여행할 수 있는지를 중요하게 고려했다.

여행지 목록을 살펴보면 계절별로 산과 바다, , 전통마을, 테마파크 등 자연생태, 역사문화 관광지가 다양하게 담겨져 있고 여행지의 핵심 콘텐츠를 압축해서 소개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봄철 안심여행지로는 푸른 동해와 아름다운 일출을 볼 수 있는 포항 곤륜산, 웰니스 관광지로도 선정되어 있는 영주 국립산림치유원 다스림과 영덕 인문힐링센터 여명, 가야산의 여신 정견모주의 이름을 딴 성주 가야산 정견모주길 등이 포함돼 있다.

여름에는 국내외 서퍼들의 핫플레이스 용한리 해변에 조성된 포항 용한서퍼비치, 도자기, 연인, , 생태의 네 가지 테마로 조성된 문경 생태미로공원, 경북에서 가장 북쪽에 위치한 해수욕장인 울진 나곡해수욕장 등을 담고 있다.

겨울, 안동예끼마을

가을 안심여행지로는 제각각 아름다운 7개의 코스로 구성돼 있는 경주 감포깍지길, 자작나무가 가득한 힐링명소인 김천 치유의 숲, 네티즌들이 뽑은 가장 아름다운 간이역으로 선정된 군위 화본역, 육지속의 섬 예천 회룡포 등을 수록했다.

겨울 안심여행지에는 배를 정박할 때 쓰이는 의 모양을 딴 포항 이가리닻전망대, 깍아지른 절벽 한 면을 인공폭포로 얼린 청송 얼음골, 안전하게 겨울 산행을 즐길 수 있는 칠곡 가산산성 등을 소개하고 있다.

경북도는 제작한 홍보 리플릿을 세계유산축전이 열리고 있는 안동 하회마을의 안심여행 홍보부스를 통해 배포하고, 경북관광홍보관 등 관광안내소 5(경주, 안동, 대구)과 전국 주요고속도로 휴게소를 통해서도 배포한다.

또한 경북관광 누리집 경북나드리(https://tour.gb.go.kr)를 통해 발송을 신청하거나 직접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일 년 열두 달, 경북 안심여행지 50'

연번

계절

시군

관광지명

소개

1

포항

곤륜산

TV프로그램 ‘12의 촬영지로 입소문이 난 인생샷 핫플레이스, 해발 200m 정상에서 푸른 동해와 아름다운 일출을 만날 수 있다.

2

경주

화랑마을

화랑마을에서는 화랑의 정신과 문화를 재조명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글로벌 체험관광과 함께 청소년 수련활동을 진행한다.

3

구미

성리학역사관

조선시대 많은 인재들이 구미에 있었음을 확인하기 위해 건립된 구미시 최초 1종 공립전문박물관이다. 다채롭게 변화하는 금오산의 사계절을 한눈에 느낄 수 있다.

4

영주

국립산림치유원 다스림

백두대간의 풍부한 산림자원을 만날 수 있는 국립산림치유원,

숙박시설, ()치유센터, 치유정원, 치유숲길, 건강증진센터 등의 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5

문경

에코랄라

문경석탄박물관, 가은오픈세트장과 함께 새롭게 조성된 문화콘텐츠영상미디어 테마파크로 전시관람 및 VR, AR 체험이 가능한 에코타운이다.

6

경산

삼성현역사문화공원

삼성현(원효·설총·일연)의 훌륭한 정신과 의의가 담긴 복합문화단지 역사문화공원이다. 삼성현역사문화관, 체험장, 놀이터 등이 있어 온가족 나들이 명소가 되고 있다.

7

의성

조문국박물관 및 사적지

지상3, 지하1층으로 이뤄진 박물관의 상설전시실, 기획전시실, 어린이고고발굴체험관 등에서 조문국의 역사와 옛시절 의성인들의 발자취를 알 수 있다.

8

청송

민예촌

청송관광지 내에 있는 한옥촌이다.

한옥스테이를 위한 민예촌뿐 아니라 도예촌, 전시관, 박물관, 먹을거리, 편의 시설 등이 한데 모여 있다.

9

영양

국제밤하늘보호공원

국제밤하늘협회에서 아시아 최초로 전 세계에서 별빛이 밝은 밤하늘은 갖고 있는 지역으로 선정된 곳.

반딧불이 특구에서는 반딧불이와 별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밤풍경을 볼 수 있.

10

영덕

인문힐링센터

여명

천혜 자연 속, 웰니스를 통한 지혜로운 삶을 여는 역사문화체험지구,

명상(마인드케어), 기체조, 건강 음식 체험 등 마을 치유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11

청도

신지생태공원

청도 특산물 반시를 모티브로 한 감 조형물과 세계 최대 규모의 곰방대를 볼 수 있는 공원. 공원 내 팔각정에서 주산을 바라보며 봄 햇살을 즐길 수 있다.

12

성주

가야산 정견모주길

가야산의 여신정견모주의 이름을 딴 역사신화공원 내 산책길로 천신의길, 오색꽃수레길과 연결된다. 가야산의 수려한 자연경관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다.

13

칠곡

매원마을 벚꽃길

매화가 떨어진 모양을 닮아 매원마을이라는 이름이 붙은 마을. 매원사거리에서 매원마을 가는 방향 쪽으로 난 벚꽃길을 따라 봄날 드라이브를 추천한다.

14

여름

포항

용한서퍼비치

국내외 서퍼들의 핫플레이스용한리 해변에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조성된 서퍼비치.

서핑장비 보관실, 샤워장, 해양레저 실내교육장, 카페테리아 등이 있다.

15

여름

경주

금장대 수변공원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는 금장대 아래 형산강변에 형성된 공원으로 나룻배포토존은 경주의 새로운 사진 명소가 되고 있다. 초록빛 싱그러움이 수채화 같은 풍경을 연출한다.

16

여름

구미

연악산 산림욕장

연악산 정상과 연결되는 등산 코스이자 산림휴양시설. 걷기 좋은 황토산책길, 황토를 만지며 놀 수 있는 황토풀, 세족대, 해먹(그물)시설 등이 있다.

17

여름

문경

생태미로공원

도자기, 연인, , 생태를 주제로 한 4가지 테마의 미로와 숲속 놀이터, 산책로, 연못, 전망대 등이 있다. 사계절 푸르른 미로 속에서 색다른 즐거움을 찾을 수 있다.

18

여름

군위

혜원의 집

영화 <리들 포레스트> 의 주인공 이름의 따 혜원의 집이라 불린다. 집 내부의 촬영 소품도 볼 수 있으며, 자전거를 타고 마을 곳곳을 둘러볼 수 있다.

19

여름

의성

고운사

서기 681년 의상대사가 창건한 사찰로 오염되자 않은 순수함을 자랑한다. 고운사 경내까지 이르는 숲길에 솔내음이 가득하다. 템플스테이와 사찰음식 체험관을 운영한다.

20

여름

영덕

관어대

해발 183.6m의 상대산 정상에 자리한 정자로 코발트블루 빛깔의 고래불해수욕장이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등산로가 조성되어 있어 편하게 오를 수 있다.

21

여름

청도

신화랑풍류마을

화랑정신이 흐르는 청도에 마련된 힐빙(힐링+웰빙) 문화체험공간, 화랑정신기념관, 화랑촌 화랑수련장과 함께 오토캠핑장, 산책로 등이 있어 온가족이 즐기기 좋다.

22

여름

고령

개실마을

고유의 문화를 고스란히 간직한 전통마을. 마을 안길 흙담과 우물, 한옥 등을 복원해 옛고향의 정겨운 모습을 갖췄다. 한옥 숙박 및 다양한 전통체험이 가능하다.

23

여름

봉화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아시아 최대·전 세계 두 번째 규모의 수목원으로 약 5,179ha 의 면적을 자랑한다. 트램을 타고 희귀식물 312, 특산식물 156, 백두산 호랑이를 직접 볼 수 있다.

24

여름

울진

나곡해수욕장

경북에서 가장 북쪽에 있는 300m길이의 해변. 낮은 산이 해안을 둘러싸고 있으며, 갯바위가 바다와 어우러진 풍경이 아름답다. 주변에 나곡바다낚시공원과 산책코스가 있다.

25

여름

울진

금강송 에코리움, 소나무 숲길

세계 최대 금강소나무 군락지에서 진정한 힐링을 경험할 수 있는 곳으로 치유센터, 유르트, 수련동, 찜질방, 테마전시관 등이 있다. 금강송 숲길은 총7개 구간으로 운영된다

26

여름

울릉

수토역사전시관

일본인을 토벌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파견된수토사에 대한 기록과 울릉도·독도를 지켜온 조선의 자료를 볼 수 있는 전시관, 전시관 앞에는 수토선을 확대한 모형이 있다.

27

가을

경주

감포깍지길

제각각 아름다운 7개의 코스로 구성되어 있는 테마길, 바다와 숲이 함께하는 바닷길을 걷다보면 기이한 해식동굴인 용굴과 어촌 마을의 정다운 정취를 만끽할 수 있다. 4코스의 해국길은 마을 사이사이가 온통 해국벽화로 가득하다.

28

가을

김천

국립김천 치유의 숲

자작나무가 가득한 힐링 숲. 수도산 바디 테라피, 웰니스 테라피 등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비롯해 숲 명상길, 테크산책길, 전망대, 출렁다리도 즐길 수 있다.

29

가을

안동

용계리 은행나무

무려700년 동안 안동 용계의 역사와 함께한 나무. 언제나 한결같은 위용을 자랑한다. 은행나무로 향하는 저수지의 주변 단풍으로 물든 풍경이 멋지다.

30

가을

영주

관사골벽화골목

기차를 주제로 한 알록달록 벽화가 가득한 영주 구도심의 레트로 플레이스. 구세대에게는 시간여행을, 2030세대에게는 특별한 추억을 선사한다.

31

가을

영천

임고서원

은행나무가 노랗게 물드는 계절 꼭 들러야 할 명소.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다가 선조 때 다시 지어졌으며 고려의 충신 포은 정몽주, 황보인의 위패를 배향한다.

32

가을

상주

경천섬공원

낙동강 상주보 상류에 위치한 하중도 경첨섬. 섬을 둘러싸고 흐르는 강물과 비봉산 절벽이 아름답다. 코스모스가 만개한 경첨섬공원 탐방로를 천천히 걸어도 좋다.

33

가을

군위

화본역

네티즌이 뽑은 가장 아름다운 간이역으로 선정된 곳. 16회의 열차가 정차하며, 1938년부터 사용된 증기기관 열차를 볼 수 있는 정겨운 간이역이다.

34

가을

청도

공암풍벽

병풍처럼 둘러싸인 절벽 중턱 바위에 구멍이 물속까지 보이도록 뚫려 있다는 뜻의 공암풍벽, 청도팔경 중 4경으로 운문호반 에코트레일 트래킹 코스로 만날 수 있다.

35

가을

고령

지산동 고분군

대가야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곳으로 대가야시대 고분 700여 기가 있다. 대형 고분들은 왕의 무덤으로 추정되며, 유네스코 세계유산 최종등재 신청대상 으로 선정됐다.

36

가을

성주

성주호 둘레길

성주호 둘레를 따라 걷는 개방형 관광지. 한적한 길을 따라 걸으면 호수 주변의 가을 풍경이 그림처럼 펼쳐진다. 언택트 관광코스로 주목받고 있다.

37

가을

예천

회룡포

낙동강 지류인 내성천이 360도 휘돌아 나가는 육지 속 섬마을. 비룡산의 장안사를 따라 전망대로 가면 물돌이 회룡포와 고운 모래밭이 펼쳐진 전경을 볼 수 있다.

38

가을

울릉

신령수길

울릉도의 유일한 평지나리분지를 걸을 수 있는 트레킹코스로 깃대봉까지 이어진다. 억새풀숲, 원시림, 투막집 걷는 길마다 다채로운 볼거리가 재미를 더한다.

39

겨울

포항

이가리 닻 전망대

월포해수욕장과 이가리항 사이, ‘의 모양을 딴 전망대. 해송군락과 푸른 바다의 조합이 돋보이는 곳으로 숨겨진 일출 명소 이자, 노지캠핑족의 인기 여행지다.

40

겨울

김천

사명대사공원

직지사 아래 자리한 김천의 새로운 랜드마크이다. 시립박물관, 5층 목탑평화의 탑 등 풍성한 볼거리와 숙박·체험시설이 마련돼 있으며, 야경을 즐기며 산책하기에 좋다.

41

겨울

안동

예끼마을

안동댐 건설로 인해 예안면 사람들이 이주하면서 만들어진 마을. ‘예술가 있는 마을이란 뜻으로 벽화, 갤러리, 선성수상길, 선성현문화단지 등 즐길 거리가 가득하다.

42

겨울

영청

화랑설화마을

신라 천년의 역사와 시공간을 넘나드는 판타지 테마파크로, 입에서 입으로 전해 내려온 신라 고유의 설화를 다채로운 체험과 모습으로 재현했다.

43

겨울

상주

성주봉 한방산업단지 힐링센터

자연 그대로 보존된 성주봉에 위치한 숲속 치유공간. 한방약초체험존, 자유산책로존 등 힐링체험이 가능하다.

트리하우스 및 포토존, 놀이시설도 있어 아이와 함께해도 좋다.

44

겨울

문경

고모산성

어룡산과 마주보는 천연 요새로경북팔경중의 하나인 진남교반의 시원한 경치를 내려다 볼 수 있다. 근처에 다양한 포토존이 있는 오미자테마터널도 있다.

45

겨울

군위

화산마을

해발 800m의 고산지대의 마을로, 화산산성 전망대에 올라 마을의 전경과 환상적인 일출, 일몰을 감상할 수 있다. SNS 인증삿 명소, 차박 스팟으로 인기다.

46

겨울

청송

얼음골

겨울이면 깎아지른 절벽 한 면을 인공 폭포로 얼린 겨울왕국을 만날 수 있다.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명소 중 하나로 지질학적 가치가 뛰어나다.

47

겨울

영양

죽파리자작나무숲

국내 최대 자작나무 숲 군락지인 영양자작나무숲. 조용하고 평화로운 순백의 자작나무 숲을 걷는 것 자체로 힐링이 되며, 청정 자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48

겨울

칠곡

가산산성

팔공산 끝자락 해발901m에 쌓은 석성이 장관을 이루는 곳. 웅장하게 솟은 진남문에서 동문까지 완만한 길로 이어져 겨울 산행도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트레킹 명소다.

49

겨울

예천

소백산하늘자락공원

예천 상부댐 어림호주변에 조성된 신규 공원. 밤하늘의 은하수를 모트브로 한 23.5m의 하늘자락 전망대에서는 소백산의 자연경관을 한눈에 담을 수 있다.

50

겨울

봉화

분천역 산타마을

2015년 한국관광의별로 선정된 간이역. 백두대간탐방열차와 산타레일바이크, 알파카 먹이 주기, 포토존 등을 즐기다 보면 금방이라도 산타클로스가 나타날 것만 같다.

 

저작권자 © 안동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